본문 바로가기
주식

100만 원으로 하는 주식투자 11월 11일 카카오페이, 카카오뱅크 단타매매일지

by 여름처럼 뜨겁고 가을처럼 풍성하게, 여을 2022. 11. 11.

밤 사이 미국 증시가 예상치를 하회한 소비자물가지수 발표로 인해 폭등 마감했다. (다우 +3.7%, S&P500 +5.54%, 나스닥 +7.35%) 새벽에 미국 증시 급등을 확인 후 예상 시나리오와 매매 전략을 세웠다. 

 

전일 세워둔 매매 시나리오

1. 갭만 크게 뜨고 우하향이나 횡보 흐름이 나올 수 있기에 변동성 좋은 장초반 강한 종목 발 빠르게 공략

2. 공략 후보는 그동안 금리 인상 피해주 업종(성장주)

3. 계좌에 투자금 추가 투입 후 기회의 장이다 판단되면 활용, 아니다 싶으면 다시 출금

 

금리 인상으로 인해 주가가 반에 반토막 났던 카카오 그룹주들이 최우선 공략 후보였으며 해당 종목들에서 원하던 흐름이 나와 이번 달 가장 큰 수익으로 마감할 수 있었다. 오늘도 수익을 준 시장에 감사한다.

 

 

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 분봉 차트
카카오페이 분봉 차트

카카오 그룹주 중 시가는 가장 낮게 출발했지만 장초 흐름은 가장 강하다 판단, 장 초반부터 지속 공략했으며 확신 드는 구간에선 비중 베팅했다. 이후 연두색 박스 지수 꺾이는 구간에서는 시황을 빠르게 분석 후 모으기 해도 된다 판단, 외국인과 기관 수급에 맞춰 분할로 매수했다. 모으다 보니 비중 70% 진입이라 수익 구간 줄 때 익절 대응 후 10시 이후 탄력이 부족해서 비중 축소로 공략했다. 상한가 진입 전 잡은 물량은 상이 풀릴 흐름에 익절 대응했다.

 

코스피 수급
금일 코스피 수급

연두색 박스구간에서 분할 매수한 근거는 현물 외국인과 기관 포지션에 큰 변화는 없었기에 반등 가능성이 높다 판단해서다.  비중 2/3만 진입한 이유는 주식에 100%란 없고, 수급 상황이 돌변할 수도 있으며 개인 매도 물량 출회로 지수가 얼마나 밀릴지는 미지수였기 때문이다. 진입 당시의 시나리오는 메이저 수급에 큰 변화가 없는데 종가 저가로 마감한다면 나머지 1/3 동시호가 진입 후 시간외단일가나 월요일 시가에 대응하려고 했다. 

카카오페이 수급
카카오페이 수급

카카오페이는 최근 상승과 금일 상한가 마감으로 시총 8조 원에 근접했다. 개인들은 주가를 움직이기 힘든 종목이라 판단, 다음 주도 메이저 수급 흐름을 지속 체크해야겠다.

 

 

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 분봉 차트
카카오뱅크 분봉 차트

카카오뱅크도 양매수 수급 포착으로 공략했지만 카카오페이처럼 데이트레이딩 관점이 아닌 스캘핑 접근했다. 비중은 축소로 공략했지만 1~3% 수익을 지속 쌓아가다 오후장 모이기 전략으로 매매 시나리오 수정, 지수 상승 턴 구간마다 분할로 매수했다.

 

카카오뱅크 수급
카카오뱅크 수급

 

카카오 그룹 금일 대장주 페이가 중간에 한 번 풀리긴 했지만 상한가 마감했고 대량 양매수 수급으로 인해 시간외단일가 상승을 예상했다.

 

카카오뱅크 시간외단일가
카카오뱅크 시간외 단일가

하지만 예상과 다른 시간외단일가 흐름에 전량 손절 대응했다. 장기적 악재 모멘텀의 완전 해소는 아니더라도 일부 해소라 상승을 예상했다. 하지만 주가는 내 예상대로 움직이는 게 아니기에 시장의 흐름에 순응하기로 했다.

 

금일 손익
금일 손익

카카오뱅크 시간외단일가에 손절했어도 이번 달 가장 큰 수익 마감이다. 오전 장 예상대로 시장 및 종목이 움직여줬기에 가능한 결과물이다. 시장이 준 결과물이니 자만하지도 말고 오늘 같은 수익을 또 내기 위해 무리하지도 말자.

 

카카오뱅크 공매도
카카오뱅크 공매도

 

개인적 판단으로는 이번 소비자물가 지표 하락은 카카오 그룹주에 그동안 작용했던 악재 모멘텀의 일부 해소라 생각된다. 하지만 주식은 내 예상과 반대로 움직이는 경우도 많고, 12월 FOMC 전 11월 소비자물가 지표를 한 번 더 확인해야 한다. 또한 다음 주에 D+2일 집계되는 공매도 잔고수량도 반드시 확인하자. 공매도 조회는 KRX에서 확인하면 된다.

 

통계 - KRX | 정보데이터시스템

 

협소한 국내 증시는 외국인들이 입맛대로 주무른다. 적정주가 이상의 오버슈팅을 막거나 일시적 숏커버링 유입 시 주가가 급등하는 순기능도 있지만, 아무래도 지속적인 공매도 출회는 주가 상승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 당일 큰 매도 물량이 지속 매도 1호가에 걸리거나 매수 호가 깨질 때 따라내려 온다면 시총 큰 대형주에서는 업틱룰 공매도를 의심해봐야 한다. 중장기적 접근이 아니라 나처럼 단타매매자들은 그런 날은 하루 걸러주는 것이 좋다.

 

이번 주는 원칙을 지켰을 때와 그렇지 않았을 때의 극명한 차이를 다시금 깨닫게 해 주었다. 욕심을 버리고 시장에 순응하며 다음 주 시장에 임할 것을 다짐해본다.

댓글